안녕하세요? 나아바 코리아입니다. 명절 연휴가 끝나고, 추워도 날씨가 너무 추운 요즘이네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우리나라보다 긴 겨울이 계속되는 노르웨이 오슬로의 이야기, 식물로 일상을 바꾼 공간에 대한 소식을 가져왔어요. 바로 '구글 노르웨이 지사'인데요.
직원들의 건강과 활기찬 회사 생활을 위해 구글 노르웨이 지사는 사무실에 식물벽을 세웠다고 합니다. 숲을 실내로 들여온 것인데요. 어떤 변화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러 가실까요?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당신에게 녹색을 처방합니다> 편에 나온 전 구글 노르웨이 지사장 얀 그론벡의 인터뷰인데요. 그는 숲에 가서 피곤하거나 슬프고 우울한 적이 있었냐는 질문에 단 한번도 그런적은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반면, 사무실에서는 피곤하거나 슬프거나 우울한 적이 있었냐는 질문에 적어도 하루에 한 번씩은 그렇다고 대답합니다. 그래서 구글 노르웨이 지사는 그러한 양상을 바꿔 보기로 결심합니다. 어떻게 했냐고요? 바로 자연을 실내로 들여온 것, 식물벽을 활용한 것이죠!
"식물벽을 설치한 첫날 사무실에 들어왔더니,
마치 여름이 다시 찾아온 것 같았어요.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었죠.
그리고 직원들이 단기 병가를 내는 횟수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어요.
<얀 그론벡 전 구글 노르웨이 지사장>
<출처 :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당신에게 녹색을 처방합니다>
사무실 곳곳에 배치된 초록 식물, 사무실이 작은 숲이 되자 직원들의 일상이 달라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식물벽을 설치한 이후 직원들은 피로와 호흡기질환이 개선되는 것을 몸으로 느꼈다고 하는데요.
데이터가 입증하는 실내 녹색식물의 효과를 한 번 보시죠! 노르웨이의 학교와 사무실에서 진행된 실험 결과, 녹색 식물은 피로, 두통, 코의 염증, 기침 등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식물을 가까이 두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변화가 가능한 이유는 뭘까요? 지친 도시민에게 숲은 어떤 변화를 선물할까요?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은 밖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럴 수 없죠. 학교나 직장 등 모든 곳에서 항상 실내에 앉아 있는 실내 생활 세대를 위한 해결책! 노르웨이 생명과학대학 공기정화연구소장, 예른 비움달은 우리가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면 자연을 실내로 들여오라고 말합니다.
<출처 :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당신에게 녹색을 처방합니다>
실제로 식물벽과 같은 그린월은 습도와 미세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자연의 방식으로 제거해 실내의 전반적인 공기질을 향상시키고,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옥시토신도 15배 증가시켜 심리적 안정까지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나아바의 핵심 기술은 일반적인 토양 대신 특수 개발한 무기 성장 배지에 식물을 안착시키는 '바이오필터'에 있습니다. 그린월 내부의 바이오필터가 식물의 공기 정화 효율을 최대 190배까지 끌어올리고, 인공지능으로 식물을 최적화된 모드로 관리하는데요. 다른 그린월과는 차별화되는 나아바 스마트 그린월의 핵심 비밀, 알면 알수록 정말 놀라운데요.
나아바의 스마트 그린월은 사무실 공기를 숲속의 공기처럼 신선하게 하기 위해 이러한 바이오필터를 활용해 실내공기를 유지, 관리하고 있는데요. 구글과 같이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증진과 건강을 위하여 식물벽을 도입하고, 실내에 자연을 들이는 기업이 많아지길 바라며, 나아바코리아는 앞으로도 팬데믹 시대를 이기는 웰니스 오피스 환경을 보다 많이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지켜봐 주세요!
나아바는 인류와 자연을 연결하고, 실내 환경에 자연을 들여 웰니스를 선사합니다.인공지능과 원격 제어 시스템을 통해 365일 24시간 철저하게 관리되는 나아바의 제품 시리즈! 나아바에 어떤 모델들이 있는지 궁금하셨죠? 제품 선택이 어려운 경우, 전문가가 최적의 모델을 제안 드리기도 한다는 사실! 블로그에 연재될 나아바의 제품 소개 시리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D